예수님께서는 이 땅에서 다양한 많은 사람들을 만나셨지만, 특별히 요한복음은 3장부터 11장까지 에서 아홉가지 사례만을 선택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성경은 우리의 상태가 어떠한지를 정확하게 진단해 주고 그에 따른 필요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의사에게 진단을 받는 목적은 치료에 있습니다.
마태복음 9장 12절에서 예수님은 “강건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사람에게는 필요합니다”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만난 사람은 니고데모라는 사람으로 그 당시 선생이고, 유대인의 관원이며 나이 많은 도덕적인 사람이요, 하나님을 찾는 겸손하고 정직한 상류층의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님은 그를 만나 첫번째로 하신 말씀은“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다시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왕국을 볼 수 없습니다.”라고 하셨습니다.
“거듭남” 이란 무엇이며, 무엇이 거듭나야 한다는 것 일까요?
주님께서는 “거듭남”이란 우리의 부모로부터 타고난 생명의 부분이 아닌 다른 부분의 거듭남이 필요함을 말씀하고 계시며, 물과 그 영으로만 거듭날 수 있음을 재차 말씀하고 계십니다.
여기서 “물”은 본래 침례 요한의 침례의 물을 상징합니다. 이 물은 앞에서 나열된 아홉가지 사례의 사람들 즉, 죄인들 병든자, 죽어있는 자라는것을 주관적으로 시인하고 회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침례자 요한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여러분을 회개시키려고 물속에 침례 주지만” (마 3:8)
생명이신 주님은 지금 그 영 이십니다.
“내가 곧 길이요 실재요 생명 입니다.”(요 14:6),“아들을 믿는 사람에게는 영원한 생명이 있으나…(요 3:36) 이것은 그분을 믿는 사람마다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요 3:15)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물과 그 영으로 거듭나야만 한다고 하셨듯이 그 영은 바로 하나님의 영, 그리스도의 영으로 만 날수(거듭날 수) 있다고 하신 것 입니다.
“마지막 아담은 생명 주시는 영이 되셨습니다.” (고전 15:45). “주님은 그 영 이십니다.(고후 3:17)
세 부분으로 된 사람 – 그 중 가장 깊은 곳 사람의 영
“여호와 곧 하늘을 펴시며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안에 영을 지으신 이가 이르시되’ (슥 12:1)
“여러분을 완전히 거룩하게 하셔서 여러분의 영과 혼과 몸이 온전하게 보존되어” (데전5:23)
이처럼 우리 사람은 세 부분으로 지어졌고, 가장 깊은곳에 영 이라는 기관을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경배하는 사람들은 영 안에서 진실함으로 경배해야 합니다” (요 4:24)
이 특별한 기관은 하나님을 접촉하고 하나님을 담는 목적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하신 “거듭남”이란 바로 이 죽은 사람의 영이 다시 거듭나야 됨을 말씀하신 겁니다.
주님의 이름을 부름으로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함
주님을 믿는 것은 바로 그분을 영접하는 것입니다.
“그분을 영접한 모든 사람들, 곧 그분의 이름을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위를 주셨습니다” (요 1:12),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행 2:21)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 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롬 10:10)
다만, 우리는 이 말씀들에 따라 예수님께서 생명주는 영이 되셨음을 마음으로 믿고, 그분의 이름을 부름으로 그분을 우리의 영에 영접함으로 가듭나게 됩니다. 그분의 이름을 입으로 부르는 것은 그분께서 나의 구원자 되심을 시인하고 영안으로 받아 드리는 것 입니다. 그분의 이름 “예수”라는 뜻은 구원자 하는 뜻입니다. 우리의 입으로 “주 예수님” 이라고 부를때 주님을 나의 구주로 영접합니다” 라고 시인하는 것입니다. 그럴때 그분은 생명주는 영으로 사람의 깊은 곳 영안에 들어오셔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는 것 입니다. “주 예수님! 주님을 나의 영안에 구주로 영접합니다.